출처 : 박미진 컴퓨터 일반
전산직 필기 준비를 위해 박미진 컴퓨터 일반 이론 일부 정리 글입니다.
데이터 전송 방식
통신
- 단방향 통신 : 한 방향으로만 전송 가능
- 반이중 통신 : 양방향 통신이 가능하나 동시에 양방향 통신이 불가능, 순간에는 단방향 통신만 가능한 상태
- 전이중 통신 : 동시에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통신을 말하며 양방향으로 동시에 송수신 가능
전송
- 동기식 전송 : 송수신측이 동일한 클럭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송수신
- 시작비트, 정지비트 X
- 수신측이 데이터 블록의 시작과 끝을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프레임 레벨의 동기화가 필요
- 비동기식 전송 : 긴 데이터 비트열을 연속적으로 전송, 한번에 한 문자씩
- 수신측이 각 새로운 문자의 시작점에서 재동기를 이루도록 함
- 재동기를 위하여 시작비트, 정지비트 사용
구분 | 동기식 전송 | 비동기식 전송 |
---|---|---|
속도 | 빠름 | 느림 |
회로 | 복잡 | 단순 |
비용 | 고가 | 저가 |
제어방식 | 클럭 동기 | start bit, stop bit |
전송단위 | 블록 단위 전송 | 문자 단위 전송 |
예 | 전화교환망, ATM, 데이터 통신망 | RS-232C |
신호해석
- 아날로그 → 아날로그
AM 입력된 데이터를 반송파의 진폭과 결합하여 변조 FM 반송파의 주파수를 변화시켜 변조 PM 반송파의 위상을 변화시켜 변조
- PCM : 아날로그 신호 → 데이터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 수신측에서 전송된 디지털 부호를 아날로그 형태로 복조
- 표본화 → 양자화 → 부호화
표본화 |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아날로그 데이터의 진폭을 불연속적인 시간간격으로 추출해내는 과정 - 나이키스트 표본화 정리 - 표본화 주파수(fs) = 최고 주파수(fm) * 2 |
양자화 | 표본화하여 얻은 PAM신호를 코드화하기 적당하도록 사사오입하여 근사치의 계단 모양의 정수로 만드는 방법 - 양자화 잡음 : 근사치 → 발생하는 오차 |
부호화 | 양자화된 펄스의 진폭을 부호화하여 디지털 신호로 변조하는 과정 |
토폴로지
네트워크 구성 형태

성(스타)형 | - 통신회선 비용이 많이들음 - 메인 컴퓨터의 변경 및 확장이 어려움 - 보안 용이, 유지보수 편리 - 설치 간단, 비용 저렴 |
트리형 | - 신속함, 변경 및 확장 용이 - 계층 연결 구조, 인접 형제 노드간 통신은 부모 노드를 거치고 이루어짐 - 허브에 문제 생김 → 네트워크 마비 또는 분할 - 허브 장비를 필요로 함 |
버스형 | - 각 노드의 고장은 전체 네트워크 통신에 영향을 주진 않음 - 전송회선이 단절되면 전체 네트워크 중단 - 터미네이터 필요 |
링형 | - 컴퓨터, 단말장치, 통신회선 중에서 어느 하나라도 고장나면 통신망 전체 마비 → 링크의 고장으로 통신 두절 가장 심함 - 네트워크 재구성 용이 - 충돌이 전혀 없음 - ex) FDDI |
망형 | - 높은 회선 비용 - 고속 전송, 높은 신뢰성 |
다중화방식
: 공통된 통로를 써서 여러 개의 신호를 전송하는 것
- 통신회선, 모델 등의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기술
- 주파수 분할 다중화 방식 (FDMA)
- : 전송하려는 신호보다 대역폭이 큰 매체를 사용하여 각 터미널이 동시에 이용
- 할당된 유효 주파수 대역폭을 작은 주파수 영역인 채널로 분할
- 구조가 간단, 가격 저렴, 별도의 변복조 장치 필요 X
- 서브 채널 간 간섭방지를 위해 Guard Band 필요
- 시분할 다중화 방식 (TDMA)
- : 몇 개의 저속채널이 한 개의 고속 전송로를 시차 배분하여 전송
- 다중화기와 단말장치의 속도 차이 보완을 위한 버퍼 필요
STDMA (동기식) | 전송할 데이터가 있든지 없든지 일정한 Time Slot으로 나누어 각 채널에 할당 - 효율성 ↓ - 구조 단순, 비용 ↓ |
ATDMA (비동기식) | 송신정보가 존재하는 단말기에만 Time Slot 할당 - 효율성 ↑ - 구조 복잡, 비용 ↑ |
- 코드분할 다중화 방식 (CDMA)
- : FDMA + TDMA
- FDMA, TDMA에 비해 대역폭 당 사용자 채널 증가
- 정보의 압축과 에러 복구에 용이
- 대역확산 방법을 이용하여 같은 주파수로 동시 전송.
- 디지털 방식의 데이터 송수신 방법 (x)
데이터 교환 방식
회선 교환 | 통신을 개시하기 이전에 송신 측에서 수신 측까지 상호 간의 회선을 직접 연결한 후 통신 - 통신을 원하는 두 지점을 물리적으로 접속 시킴 - 접속에는 긴 시간이 소요되나 회선이 연결되면 전송 지연이 거의 없어 실시간 전송 가능 - 두 사람 사이에만 이용 - 전송중 항상 동일한 경로를 경유하여 데이터 전송 - 고정적인 대역폭 사용 - 처리속도가 다른 통신 기기간 정보 전송(x), 속도나 코드 변환 불가능 ex) 음성, 동영상과 같은 실시간 통신 |
메시지 교환 | 메시지 단위로 데이터를 교환 - 송수신측이 동시에 운영 상태에 있지 않아도 됨 - 메시지의 길이가 일정하지 않음 ex) 전보, 전자우편, 컴퓨터파일, 트랜잭션 문의 및 응답 |
패킷 교환 | 회선 교환 + 메시지 교환의 장점 결합 일정 형태의 데이터 블록(패킷 - 옥텟 단위)을 기본 단위로 전송 - 음성 전송보다 데이터 전송에 적합 - 통신 선로 사용의 효율성이 높음 - 연결 지향 서비스 - 동시에 2쌍 이상의 통신 가능 ex) 가상회선 방식, 데이터그램 방식 |
인터네트워킹 장비
Gateway | 서로 다른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네트워크의 연결 - 프로토콜 변환기 |
Router | 네트워크 계층 간을 연결하는 장치, 패킷의 전송 경로 설정 - 동일한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네트워크 연결, 가장 효율적인 경로 선택 |
Switch | 특정 포트로부터 프레임이 입력되면 MAC 주소를 보고 어떤 포트로 보낼 것인지 판단 → 전송 - 보안 및 트래픽 관리 기능도 제공 가능 |
Bridge | 데이터링크 계층에서 두 개의 네트워크 연결, 패킷을 중계하고 필터링 - 규모가 큰 네트워크를 작게 분리하여 연결할 때 - MAC주소로 패킷 필터링하면서 전송한다. |
Hub | 리피터에서 진화된 장비, 물리계층에서 제어 - 각 단말기를 연결시키는 분배기 역할 (LAN에 접속) |
Repeater | 물리계층에서 전송매체에 흐르는 신호를 재생, 증폭, 중계 |
OSI 참조모델
- 송신측 패킷 송신 : 상위계층 → 하위계층 순서
- 수신측에서 패킷 수신 : 하위계층 → 상위계층 순으로 처리
응용계층 (메시지) | - 응용 프로세스간의 정보교환 - 전자사서함, 파일 전송, 네트워크 가상 터미널 |
전자메일 : - 송신, 서버 담당 : SMTP - 수신 담당 : POP3, IMAP - 망 관리 담당 : SNMP |
표현계층 (메시지) | - 정보 포맷 변환, 코드 변환, 구문 변환, 문맥 제어 - 데이터 압축과 암호화 |
|
세션계층 (메시지) | - 응용계층간의 대화 제어 - 동기 제어, 세션 관리 |
|
전송계층 (세그먼트) | - 신뢰성 있는 종단간의 통신이 가능 - 송신측과 수신측의 실제적 연결 - 오류제어, 흐름제어, 연결제어, 다중화/역다중화 - 연결성과 비연결성의 두 가지 운용 모드 제공 |
- TCP : 혼잡제어, 오류검출, 연결설정 - UDP : 모두 수행 X, 둘 다 지연시간 보장 제공 안함 |
네트워크 계층 (패킷) | - 경로 설정, 데이터 교환 및 중계, 패킷 관리 - 네트워크 연결의 설정, 유지, 해제 |
- IP, ARP, RARP, ICMP, IGMP |
데이터링크 계층 (프레임) | - 인접한 노드 간의 데이터 링크 연결 - 물리계층에서 전달받은 데이터에 대한 동기 확인 - 물리주소 지정, 순서제어, 오류제어, 흐름제어, 프레임 동기 - 연결 제어 (X), 물리적 전송 오류 감지 (O) |
|
물리계층 (비트) | - 전송매체 상에서의 기계적, 전기적, 기능적, 절차적 특성 정의 |
TCP/IP 계층 구조
- TCP/IP : 이기종 간의 컴퓨터 통신 및 자원공유를 위한 프로토콜로, 현재 인터넷에서 일반적인 프t로토콜
TCP 특징
- RTT(round trip time) 측정이 필요하다.
- 하나의 TCP 연결로 양방향 데이터 전달이 가능하다.
- 순서번호, 확인번호를 사용한다.
- 라우터 혼잡을 위해 흐름제어를 수행한다 (X)
- 혼잡 : 네트워크 내에 존재하는 패킷 수 과도하게 증가
- 이를 제어하기 위해 혼잡제어 수행 하는 것
- 혼잡제어 알고리즘으로 Slow-Start 알고리즘 사용함
- IP주소를 이용해 데이터그램 목적지 호스트까지 전송하는 역할을 한다 (X)
TCP/IP 계층별 프로토콜
데이터링크 계층
IP | 데이터그램 기반 비신뢰성, 비연결성 서비스 제공 - 패킷의 분해/조립/전달, 주소지정, 경로선택 포트번호 지정 (X) - 라우팅 테이블을 이용하여 패킷 전달 수행 |
ARP | IP 주소 → MAC 주소 - ARP 요청은 해당 네트워크 상의 모든 호스트와 라우터에게 브로드캐스트 - ARP 응답은 요청자에게 유니캐스트 됨 - 요청과 응답을 통해 획득한 주소 값을 ARP 캐시 테이블에 저장하여 통신 효율을 높임 |
RARP | MAC 주소 → IP 주소 |
ICMP | 호스트 서버와 인터넷 게이트웨이 사이에서 메시지를 제어하고 에러를 알려줌 - 전송 경로의 변경 |
IGMP | Multicast 데이터 수신을 원하는 호스트들이 라우터에 요청할 때 사용 |
네트워크 계층
TCP | 신뢰성, 연결지향형 프로토콜 - 데이터 송수신 전 3-way 핸드쉐이킹 사용 - 데이터 송수신 후 4-way 핸드쉐이킹 사용 - 세그먼트 재순서화, 오류제어, 흐름제어, 혼잡제어 및 패킷 다중화 기능 - 송신측은 수신측의 데이터 전송 여부 확인 가능 - 혼잡제어, 오류검출, 연결설정 - 전이중 연결 서비스 제공 - Checksum 필수 - 헤더에는 UDP의 헤더보다 더 많은 정보 |
UDP | 비신뢰성, 비연결형 프로토콜 - 무결성을 보장하지 않음 - 간단한 데이터그램 전송 - 오류제어, 혼잡제어를 하지 않아 신뢰성보다는 빠른 속도 - Checksum 선택 |
RTP | 인터넷 상에서 실시간으로 비디오 또는 오디오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서 사용 |
응용 계층 (세션, 표현, 응용 게층)
HTTP(80) | 하이퍼텍스트 문서를 웹에 교환 - 브라우저가 웹 서버로부터 정보를 읽어 옴 |
FTP(20,21) | 파일 전송 프로토콜 - 20 : 데이터 연결, 21 : 제어 연결 - 능동 전송 모드 / 수동 전송 모드 |
TELNET(23) | 인터넷 원격 접속 프로토콜 - 가상 터미널 연결 위한 프로토콜, 텍스트 기반 양방향 통신 |
SMTP(25) | 전자우편 교환 서비스 - 사용자들이 메일을 메일 서버로 보낼 때 사용 |
MIME |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등의 멀티미디어 전자우편을 규약 |
DNS(53) | 네트워크에서 도메인이나 호스트 이름을 숫자로된 IP로 변환 - UDP와 연결 |
DHCP |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가 IP주소 관리하고 할당 - UDP와 연결 |
SNMP(161) | 네트워크 망을 관리하기 위한 프로토콜 - UDP와 연결 |
NAT | 사설 IP 주소 → 공용 IP 주소 |
IMAP | 서버에서 이메일을 읽는 프로토콜 |
POP3 | TCP/IP 연결을 통해 이메일을 가져오는데 사용 = 받은 메일을 가져오는 것 |
TCP 세그먼트 구조
출발지 포트번호, 목적지 포트번호
- 순서번호 : 전송하려는 자료를 여러개의 세그먼트로 나눈 후 부여
- 인정번호 : 세그먼트를 받은 수신지에서 보내는 인정번호
- 헤더 길이 : 가변적
- 예약 : 미래에 사용하기 위한 필드
- 제어 플래그
- URG : URGENT 데이터가 포함되어 있음을 표현
- ACK : 이 값이 1일 때만 의미를 가짐
- PSH : 현재까지 송신 측 응용 프로세스에 의해 전송된 모든 데이터가 수신 측 응용 프로세스에 전달되게 함
- RST : 잘못된 형식 또는 필드 값을 가지는 세그먼트에 대한 응답으로 사용됨
- SYN : 연결 설정 요구
- 윈도 크기 : 수신 호스트 버퍼 크기
- FIN : 연결 해제 시 사용
- 체크섬 : TCP 패킷의 헤더 부분의 자료 손실 여부를 판단
- 긴급 포인터 : 긴급히 처리해야할 필요가 있는 데이터의 마지막 바이트의 위치를 나타냄
IPv4
Class A | 첫번째 비트가 ‘0’ (0.0.0.0 ~ 127.255.255.255) - 네트워크 주소 : 8bit - 호스트 주소 : 24bit |
10.0.0.0~10.255.255.255 |
Class B | 처음 두 비트가 ‘10’ (128.0.0.0 ~ 191.255.255.255) - 네트워크 주소 : 16bit - 호스트 주소 : 16bit |
172.16.0.0~172.31..255.255 |
Class C | 처음 세 비트가 ‘110’ (192.0.0.0 ~ 223.255.255.255) - 네트워크 주소 : 24bit - 호스트 주소 : 8bit |
192.168.0.0~192.168.255.255 |
Class D | 처음 네 비트가 ‘1110’ (224.0.0.0 ~ 239.255.255.255) - 호스트 주소 구분이 없으며 전체 주소가 멀티캐스트용으로 사용 |
|
Class E | 처음 두 비트가 ‘110’ (240.0.0.0 ~ 255.255.255.255) - 추후 사용을 위해 예약된 주소 또는 실험용 주소 |
IP 전송 방법에 따른 분류
- 유니캐스트
- 하나의 송신자가 하나의 수신자에게 패킷 전송
- 멀티캐스트
- 하나의 송신자가 다수의 송신자에게 패킷 전송
- 네트워크 장치가 멀티캐스트를 지원해야 하며, 멀티캐스트 그룹에 가입되어 있어야 함
- 브로드캐스트 - IPv4만
- 같은 네트워크에 있는 모든 호스트에게 패킷 전송
- 브로드캐스트 주소에는 호스트 주소 부분을 모두 1로 설정
- 애니캐스트 - IPv6 만
- 수신자들을 묶어 하나의 그룹으로 나타낸 주소를 사용하여, 그룹 내의 가장 가까운 호스트에게만 전송
IPv4 vs IPv6
IPv4 | IPv6 | |
---|---|---|
주소길이 | 32bit | 128bit |
표시방법 | 8bit * 4 (10진수) | 16bit * 8 (16진수) |
주소할당 | 클래스 단위 비순차적 할당 | 네트워크, 단말 순서 순차적 할당 |
보안기능 | IPSec 별도 설치 | 확장기능에서 기본 제공 |
헤더크기 | 약20Byte (가변) | 40Byte (고정) |
헤더체크섬 필드 | o | x |
플로우 레이블 | x | o |
모바일 IP | 곤란 | 용이 |
IP 주소 관리 방식
- 서브네팅 : 관리의 효율성을 위해 하나의 큰 네트워크를 몇 개의 작은 논리적인 네트워크로 분할하여 사용
- 슈퍼네팅 : 부족한 IP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여러개의 c클래스 주소를 묶어 하나의 네트워크로 구성
- CIDR : 클래스별로 IP주소를 구분하지 않고 네트워크 주소 범위를 자유롭게 지정할 수 있도록 하여 IP 주소 운영의 융통성을 제공
- IP 알리어스 : 하나의 NIC에 여러 개의 IP 주소를 할당
IP 주소 고갈 해결
- DHCP
- : IP 주소를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가 관리 할당하며, 컴퓨터가 네트워크의 다른 장소에 접속되었을 때 자동으로 새로운 IP 주소를 보내줄 수 있게 함
- NAT
- : 사설 IP 주소를 공용 IP 주소로 변환하거나, 공용 IP 주소에서 다시 사설 IP 주소로 변환
- 인터넷의 공용 IP 주소 절약
- 인터넷과 연결되는 사용자들의 고유한 사설망을 보호
- IPv4 / IPv6 변환
- 이중 스택 : IPv6 호스트와 라우터들은 IPv6 전용이거나 IPv4와 IPv6모두 사용할 수 있음
- 터널링 : 특정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네트워크 사이에 다른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네트워크가 존재할 때, 중간 네트워크에서 사용하는 프로토콜로 인캡슐레이션하여 전송하는 기법
- 헤더 변환 : IPv4와 IPv6 사이의 게이트웨이에서 서로 간의 헤더 형식을 변환해주는 방법
😵💫 IP 서브넷 문제
- 서브넷 마스크 255.255.255.0 일 때 하나의 네트워크에 최대 254대의 호스트를 연결할 수 있는 클래스? == 호스트 8비트인 클래스 뭐야 라는 뜻 == C클래스

- B클래스 64개의 서브넷 가지고 있음, 각 서브넷에서 사용할 수 있는 주소의 개수?
- 64개의 서브넷 가지고 있다 == 2^6 == 6비트는 서브넷ID
- 호스트ID : 16비트 - 6비트 = 10비트
- 각 서브넷에서 사용할 수 있는 주소 = 2^10 = 1024
- 서브넷 마스크가 255.255.255.192인 IP에서 호스트 식별자의 비트수?
- 비트 이진수로 바꾸
- 192 = 11000000(2) → 2비트는 네트워크 ID가됨
- 호스트ID는 8 - 2 = 6비트
- 155.16.32., 155.16.33., 155.16.35.* 서브넷 마스크는 ?
- 네트워크 주소 = IP주소와 서브넷 마스크 AND 연산 한 거
- 32 = 00100000
- 33 = 00100001
- 34 = 00100010
- 35 = 00100011
- 하위 2비트만 다르고 앞 6비트는 동일함 → 11111100 = 252
- 답 : 2555.255.252.0
- 210.100.100.3 이 속한 네트워크를 3개의 작은 서브네트워크로 나누기 위해 서브넷 마스크를 255.255.255.192로 설정하였다. 이때 각 서브 네트워크의 호스트 개수는?
- 서브넷id 2 비트, 호스트id 6비트
- 2^6 - 2(특수 주소 제외)
- 서브넷 마스크를 255.255.255.224로 하여 한 개의 c클래스 주소 영역을 동일한 크기의 8개 하위 네트워크로 나누었다. 분할된 네트워크에서 브로드캐스트를 위한 IP 주소의 오른쪽 8비트에 해당하는 값으로 옳지 않은 것은
- 224를 2진수로 변환하면 11100000 → 여기서 서브넷id(3bit), 호스트id(5bit)의 비트 알아내기
- 8개의 하위 네트워크로 나눴다 == 이 서브넷 id 비트를 8개로 나눠라
- 브로드캐스트 == 호스트id 다 1로 채워라서브넷id호스트id10진수로 변환
서브넷 id 호스트 id 10진수 변환 000 11111 31 001 11111 63 010 11111 95 011 11111 127 100 11111 159 101 11111 191 110 11111 223 111 11111 255
경로배정 프로토콜
이 프로토콜 이용하여 라우팅 테이블 갱신
내부 라우팅 프로토콜 (IGP) : AS 내에서 운영되는 프로토콜
RIP | - 최초의 라우팅 프로토콜 - 거리 벡터 라우팅 알고리즘에 근거한 분산 라우팅 - 벨만-포드 알고리즘 |
OSPF | - RIP 의 단점을 보완 - 각 라우터는 링크의 상태 변화 있는 경우에만 변화의 내용을 모든 라우터에게 방송함으로써 갱신된 상태정보를 다른 라우터와 공유 - 대규모 네트워크 - 링크 상태 알고리즘 - 다익스트라 |
IGRP | - 거리 벡터 내부 게이트웨이 프로토콜 - 자율 시스템 내의 라우팅 데이터를 교환할 목적 |
외부 라우팅 프로토콜
EGP | - 서로다른 AS간 |
BGP | - EGP 개선 - 인터넷 AS간 경로 벡터 라우팅 알고리즘에 근거한 표준 외부 라우팅 프로토콜 |
데이터링크 제어
- 단일 패리티 비트를 사용하는 패리티 검사 : 홀수 개의 비트에 오류가 발생하면 오류 발견 가능, 짝수개의 비트에 오류 발생하면 오류 발견 불가능
오류 검출 방식
수직 중복 검사,패리티 검사 방식 | 비동기 전송에서 사용한다 문자를 구성하는 bit 열에 1bit의 parity check bit를 추가하여 부호 내의 1의 수를 홀수 또는 짝수가 되도록 일치시킴 |
수평 중복 검사 | 전송되는 문자를 블록으로 묶어 각 블록마다 1문자를 추가하여 세로로 체크 |
정마크 부호 방식 | 정마크 부호의 특성인 1의 개수가 항상 일정하다는 성격을 이용 |
군계수 검사 방식 | 각 열에서 발생될 수 있는 1의 개수를 2진부호화하여 그 결과를 2진 부호로 전송하는 방식 |
CRC 방식 | 집단 오류에 대해 신뢰성 있는 오류 검출을 위해 다항식 코드를 사용하여 오류 검사를 하는 방식 모듈로-2 연산 주로 사용 |
궤환 전송 방식 | 수신 측이 받은 데이터를 송신 측으로 되돌려 보내 원본 데이터와 비교하여 오류 검출 |
검사합(checksum) 방식 | 데이터 항목의 집합에 대한 합계, 자료 처리의 정확성을 가하기 위함 1의 보수 방법 사용 |
해밍 코드 검사 | 1비트의 에러를 검출하여 자동으로 정정한다. 데이터 비트가 길어지면 패리티도 많이 사용된다. 패리티 비트가 많이 필요해 전송 효율이 낮고, 계산량이 많이 요구된다. |
블록 합 검사 방식 | 문자지향 동기 전송에서 사용 문자 블록에 대해 수평과수직인 2차원의 패리티를 검사하는 방식 |
BCD 부호 방식 | 융문자, 특수문자를 코드화한것 영역을 나타내는 2비트와 10진수를 나타내는 4비트로 구성 |
오류 정정 방식
ARQ | 송신 측이 오류를 검출할 수 있을 정도의 부가적인 정보를 프레임에 추가하여 전송하고 수신측이 오류 검출시 재전송 요구 * 효율 나쁜거부터 좋은 순으로 1. 정지 대기 ARQ : 오류를 검사하여 ACK 신호인 경우에 다음 전송 - 하나의 프레임을 전송할 떄마다 기다려야함 - 반이중 전송 2. Go-Back-N ARQ - 5번 프레임까지 전송, 2번 프레임 에러 발견 ⇒ 2번~5번 (4개) 프레임 재전송 3. 블록 연속 전송 ARQ (=슬라이딩 윈도 프로토콜) : 프레임에 번호를 부여하여 데이터 프레임을 전송하며, 수신 측에서 오류를 검사하여 오류가 발생할 때 수신 측인 NAK 신호와 프레임 번호 전송 - 오류가 난 프레임부터 재전송 해야하므로 버퍼 커야함 4.선택적 재전송 ARQ : 오류가 발생한 데이터 프레임만을 재전송하는 방식으로 전송 효율이 좋으나 장치의 구성이 약간 복잡 - 전이중 전송 방식 5. 적응적 ARQ : 프레임의 개수를 동적으로 변경 |
흐름제어
: 수신기로부터 확인 응답을 기다리기 전에 얼마나 많은 데이터가 전송될 수 있는지 송신기에 알려주는 절차
정지-대기 | 송신기는 각 프레임을 보낸 후에 확인 응답을 기다렸다 확인응답을 받았을 때에만 다음 프레임을 보낼 때까지 반복 |
슬라이딩 윈도우 | 윈도우 크기만큼 데이터 프레임을 연속적으로 전송할 수 있는 방법 - 송신측 : 송신할 때마다 윈도 크기는 왼쪽-=1, 응답을 받을 때마다 오른쪽+=1 - 수신측 : 수신할 때마다 윈도 크기는 왼쪽-=1, 응답을 받을 때마다 오른쪽+=1 |
LAN
: 제한된 지역에서 정보처리장치를 연결하기 위하여 최적화되고 신뢰성있는 통신 채널을 제공
- LAN의 통신 구조
- OSI 참조 모델의 하위 2개 계층만을 대상으로 함
- 물리계층은 그대로 사용
- 데이터링크 계층은 MAC 계층, 물리 계층으로 분리
물리 신호 제어 물리매체 접속 부분과 MAC 계층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수행하며 신호의 부호화와 복호화 담당 물리 매체 접속 비트의 흐름을 물리매체에 맞추어서 변환하는 부분
IEEE 802.3 | 이더넷 표준, CSMA/CD 액세스 제어 방식 사용 |
IEEE 802.4 | 토큰 버스 방식 |
IEEE 802.5 | 토큰 링 방식 |
IEEE 802.11 | CSMA/CA - AP 없이도 서로 다른 두 컴퓨터 통신 가능 (X) |
IEEE 802.11b | WIFI - 무선 LAN 중에 가장 전송속도 느림 |
IEEE 802.11a | OFDM |
IEEE 802.11g | |
IEEE 802.11n | MIMO |
IEEE 802.11 I | wifi의 암호화 국제표준 |
IEEE 802.15 | 블루투스 |
IEEE 802.16 | 무선 도시권 통신망 WiBro |
암호화
- PKI : 무결성, 전자서명, 부인방지
정보 보안
- Exploit : 취약점
- LAND : 출발지 IP = 목적지 IP 공격
- ICMP 이용 공격 : 스머프, 핑오브데스
- 스푸핑 : 속이는 것, 스니핑 : 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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